2009년 9월 5일 토요일

구글 Blogger에서 테크노라티의 태그에 해당하는 것

아직 테크노라티에 가입하지는 않았다.

그런데, 구글 블로거에는 태그라는 말은 없고 레이블이라는 것만 있다.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이 레이블은 텍스트큐브나 이글루스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아는 태그에 가까운 것 같다.

http://www.consumingexperience.com/2005/02/technorati-tags-introduction.html
위 링크한 글에 의하면, 테크노라티는 구글 블로거의 레이블을 자신들이 말하는 태그로 자동 인식한다고 되어 있다. 원래 구글 블로거의 레이블을 클릭하면 그 레이블에 해당하는 글이 보여지는데, 별도의 스크립트를 첨가하면 레이블 클릭시에 테크노라티 태그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할 수도 있다고 한다.

그러면 구글 블로거에 이글루스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기능은 없을까? 자세히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그런 기능은 없는 것 같다. 일단은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낱말을 레이블로 입력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고, 또 내가 원하는 레이블만 모아서 따로 한번 더 보여주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, 좀더 찾아봐야겠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
글을 쓰고 나서 바로 해결 방법을 찾았다. 레이블 가젯을 한번더 추가하고 이 가젯에는 원하는 레이블(즉 카테고리 이름)만 목록 형태로 표시해 주면 된다. 그리고 원래의 레이블 가젯은 그냥 태그 클라우드 식으로 설정해 놓으면 된다. 그리고 글을 쓸 때 레이블 란에 이 글이 속하는 카테고리 이름을 적어 넣으면 된다. 해결!

댓글 1개:

r_s_flush :

안녕하세요. 블로그스팟에다 카테고리 한번 달아보려고 지금 열심히 검색중인데요, 아무래도 잘 모르겠어요.
가젯에 label 가젯이 이제 없어졌나봐요. 눈씻고 찾아봐도 없는데...ㅠ_ㅠ 어떻게 해야하나요?

댓글 쓰기